지난주 미국 대선 여론조사의 여파로 2차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가 카멀라 해리스 관련주로 다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 대선 주요 경합주 7주 중 5곳의 여론조사에서 공화당 트럼프 전 대통령에 비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자 민주당 후보가 4%가량 앞선 결과가 나왔기 때문인데요, 관련 기사가 궁금하신 분은 이곳 해당기사를 클릭하여 주세요.
2차전지가 해리스 관련주로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다가오는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 카멀라 해리스 후보가 승리한다면 지난해부터 시행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지속해 나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여 주세요.
오늘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이끄는 2차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 TOP5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에 앞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관련주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2차전지 관련주 대장주 1. LG에너지솔루션
*아래의 이미지 클릭 시, 해당 주식의 현재 주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자타공인 전기차 배터리인 2차전지 관련주 및 최고의 대장주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간략하게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 영역: 자동차 전지, 소형 전지,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전지 사업을 포함하여 다양한 배터리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초로 전기차, 전기선박, 드론, 고고도 장기 체공 태양광 무인기(HALE UAV), 우주복 등에 배터리를 탑재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연구개발: 2022년 기준으로 26,614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3,923명의 연구개발 인력을 두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약 5조 원을 연구개발에 투자하였고, 고용량 양극재와 세라믹 코팅 분리막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세계 최초 배터리 양산: LG화학은 여러 혁신적인 배터리 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NCM 523, NCM 811, NCM 622 양극재를 적용한 배터리와 실리콘 음극재 배터리, NCMA 배터리 등을 개발했습니다.
- 전기차 시장 진출: 2020년 12월, LG화학은 테슬라와의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전기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현재 전기차 배터리 생산량은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의 합산 생산량보다 많아 세계 1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 경쟁과 인력 유출: 경쟁사인 SK이노베이션의 공격적인 투자로 인해 인력 유출과 연봉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두 회사 간의 기술 유출을 둘러싼 소송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 분사 결정: LG화학은 배터리 사업의 확장을 위해 2020년 12월 1일 자로 전지사업본부를 자회사 '(가칭)LG에너지솔루션'으로 분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결정은 외부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국민연금공단 등 일부 주주들은 반대했으나 주주총회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습니다.
결론적으로, LG화학은 배터리 기술과 생산에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대장주 2. 삼성SDI
*아래의 이미지 클릭 시, 해당 주식의 현재 주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SDI 연혁 보기
삼성 SDI는 2000년 충남 천안시에 2차전지 공장을 세운 후, 2008년 AMOLED 사업부를 분할하여 삼성 모바일 리스플레이를 설립하고, 같은 해 SB리모티브를 설립하여 시작되었으며, 각종 배터리와 전기차 및 2차전지 배터리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삼성 SDI는 LG에너지솔루션과 더불어 2차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로 꼽히며 최근의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2차전지 시장 점유율: 2008년 이후 2차전지에 주력하여 소형 IT 용 2차전지(스마트폰, 노트북 등)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현재 디스플레이 사업은 삼성디스플레이로 이전되었습니다.
- 재무 상황: 2014년 제일모직과 합병한 후, 2016년 케미컬 사업부를 SDI케미컬로 분사하여 롯데그룹에 매각했습니다. 매출의 70%가 소형 및 중형 전지에서 발생하지만, 2015년에는 영업이익 기준으로 전지 사업부문에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화학 사업부문은 이익을 보고 있었으나 매각으로 인해 전자재료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 갤럭시 노트7 사건: 초기 갤럭시 노트7 폭발 사고의 원인이 삼성SDI 배터리로 밝혀졌으나, 교환된 일본 TDK 산하의 ATL 배터리에서도 폭발 사건이 발생하여 문제가 배터리 제조사에 국한되지 않음을 보여주었습니다.
- 연구 개발 투자: 2023년 1분기 연구 개발비가 3088억 원으로, LG에너지솔루션(2262억 원)과 SK온(846억 원) 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2023년 1분기 SNE리서치에 따르면, 삼성SDI는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6위(4.9%)를 기록했습니다. 1위는 CATL(35%), 2위는 BYD(16%)이며, LG에너지솔루션은 3위로 37% 증가했으나 BYD의 사용량이 115% 급증하면서 2위에서 3위로 하락했습니다. 파나소닉은 4위(9%), SK온은 5위(5%)입니다.
삼성 SDI의 2024년 실적을 포함한 자세한 실적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주세요.
2차전지 관련주 대장주 3. 에코프로비엠
*아래의 이미지 클릭 시, 해당 주식의 현재 주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2차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 하나로 꼽히는 기업입니다.
2016년 5월, 양극소재 사업 전문화를 위해 모기업 에코프로에서 물적분할한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제품을 가장 먼저 개발하고 양산화에 성공함으로써 국내뿐 아니라 세계 고용량 양극소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전기차(EV),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무정전전원장치(UPS), 스마트그리드, 항공우주용, 의료용, 군사용 등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미래 성장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차세대 배터리 선두주자로 발돋움시키는 핵심 소재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 원료 소재 중 양극은 리튬이차전지의 충전용량과 수명을 결정짓는 핵심소재입니다. 용량 한계와 가격 경쟁력을 극복한 에코프로비엠의 차세대 양극활물질은 전기차(EV), 전동공구(Power Tool), 전력저장장치(ESS)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 원료 소재 중 전구체는 양극재를 합성하기 전 단계의 중간 제품으로, 양극재의 성능과 가격,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국내 유일의 전구체 및 양극재 일괄 양산 라인을 통해 최고 성능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대장주 4. 에코프로
*아래의 이미지 클릭 시, 해당 주식의 현재 주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Eco Pro Co. Ltd.)는 대한민국의 환경 및 에너지 분야의 기업으로, 1998년 10월 설립되어 2021년 5월 에코프로에이치엔을 인적분할하고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습니다.
또한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핵심 위에 소개한 자회사 에코프로비엠을 비롯하여 이들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과 벤처투자, 브랜드 사용료 등 용역 분야에서 매출을 올리고 있기에 2차전지 관련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대장주 5. SK이노베이션
*아래의 이미지 클릭 시, 해당 주식의 현재 주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1962년 대한석유공사를 모태로 설립되었으며, 이후 1998년 SK주식회사로 변경되었고, SK에너지의 종합 계열사인 SK이노베이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에너지·화학 기업이자 산하에 6개 자회사 및 2개 사업 단위를 두고 있는, SK그룹의 석유화학사업부문의 중간 지주회사이며,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SK온의 모회사입니다.
SK온은 2010년 대한민국 최초의 순수 전기차인 현대자동차 블루온과 기아 레이 EV 납품을 시작으로 메르세데스-벤츠, 포드, 폭스바겐, 페라리 등에 납품하였습니다.
SK온은 2021년 8월 3일, SK이노베이션 이사회에서 사업분할을 의결했고 이후, 임시주주총회로 배터리사업 분사가 확정되어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물적분할되어 새로 설립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 법인입니다.
SK온의 2차전지 사업의 주요 경과와 현황입니다.
- 전기차 배터리 납품 시작: 2010년, SK온은 대한민국 최초의 순수 전기차인 현대자동차 블루온과 기아 레이 EV에 배터리를 납품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메르세데스-벤츠, 포드, 폭스바겐, 페라리 등 다양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 화재 사건: 2023년 2월, 미시간주 디어본의 F-150 라이트닝 공장에서 SK온 배터리를 탑재한 포드 자동차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4주간 공장 가동이 중단되었으나, 이후 생산이 재개되었습니다.
- 시장 점유율: 2023년 1분기 SNE리서치에 따르면, SK온은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5%의 점유율로 5위를 기록했습니다. 1위와 2위는 중국의 CATL과 BYD가 각각 35%와 16%를 차지하고 있으며, LG에너지솔루션은 3위에서 4위로 하락했습니다.
- 경쟁력 및 투자: SK온은 차세대 사업으로 낙점된 이후, 모기업의 지원과 외부 투자로 매년 수조 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성장하였고, 2021년에는 국내 2위, 세계 5위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업체로 자리 잡았습니다.
- 제품 생산 차별화: SK온은 소형 휴대폰 배터리와 중대형 전기차용 배터리를 모두 생산하는 LG에너지솔루션 및 삼성SDI와 달리, 중대형 전기차용 배터리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여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연도별 실적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2차전지 관련주와 대장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세계 각국의 전기차 수요에 의해 전 세계 여러 기업에서 2차전지 보다 더욱 효율적인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사활을 걸 정도로 몰두하고 있으며, 전고체 배터리가 상용화된다면 전기차 혁명으로 불릴 것으로 사료되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및 수혜주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